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포인터와 함수
- Call by value ( 값 전달 )
- 복사본 개념 생각 - 기존 값은 변하지 않지만 복사본의 값은 변함
// x 와 y의 값을 바꾸는 함수
void swap(int x, int y) {
int temp;
temp = x;
x = y;
y = temp;
}
int main(void) {
// 함수는 복사본을 만드는 것 이기 때문에 swap 을 해준다 해도 기존에 있던 값은 바뀌지 않는다.
int x = 3, y = 5;
printf("기존 값 => x 는 %d 이고 y 는 %d 이다 \n", x, y);
swap(x, y);
printf("바뀐 값 => x 는 %d 이고 y 는 %d 이다 \n", x, y);
// 포인터 함수로 바꿔서 값 출력
return 0;
}
// 기존 값도 3, 5 출력 바뀐 값도 3, 5 가 출력 된다.
- Call by address ( 주소 전달 )
- 주소 자체를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 값이 변함
void swap(int* x, int* y) {
int temp;
// temp는 포인터x 를 역참조 한다.
temp = *x;
*x = *y;
*y = temp;
}
int main(void){
int x = 3, y = 5;
printf("기존 값 => x 는 %d 이고 y 는 %d 이다 \n", x, y);
// x 와 y 의 주소값을 넣어준다.
swap(&x, &y);
printf("바뀐 값 => x 는 %d 이고 y 는 %d 이다 \n", x, y);
// 포인터 함수로 바꿔서 값 출력
return 0;
}
// 기존 값은 3,5. 주소 안에 있는 값을 바꾸기 때문에
// 바뀐 값은 5,3 이 된다.
포인터 배열
- 포인터의 배열도 포인터 참조랑 똑같다
- 배열은 하나의 인덱스 마다 하나의 주소값을 가진다
- 배열을 선언 후 포인터 배열을 만들어서 인덱스를 지정한다.
- 포문으로 포인터 배열에 배열의 주소값을 하나씩 넣어준다.
- 출력할 때는 포문으로 하나씩 역참조 하면서 출력한다.
- 배열의 길이를 구할 때는 sizeof(배열) / sizeof(int) 이지만 포인터 배열의 길이를 구할 때는 sizeof(포인터배열) / sizeof(int*) 로 구해준다.
- int* (인트 포인터) 안해주면 길이가 달라지니 주의 할 것.
int array[10] = { 1,2,3,4,5 };
int* ptrArray[10];
for (int i = 0; i < sizeof(array) / sizeof(int); i++) {
// 포인터 배열에 각 주소 값 저장;
ptrArray[i] = &array[i];
}
printf("길이가 몇 인데? : %d \n", sizeof(ptrArray) / sizeof(int*));
for (int i = 0; i < sizeof(ptrArray) / sizeof(int*); i++) {
// 배열을 역참조 해서 하나씩 값을 출력한다.
printf("ptrArray[%d]의 값은 : %d 다 \n", i, *ptrArray[i]);
}
- 배열의 이름은 포인터
- 배열이라는 자료 구조는 포인터를 1씩 증가하면서 만들어 진 자료 구조
- int a[5]; 에서 a = &a[0] ( 배열의 이름 a 는 a의 첫번째 인덱스의 주소와 같다. )
int a[5] = {1, 2, 3, 4, 5};
int * p ; // 인트형 주소를 포인터
p = a; // 포인터를 배열의 시작 주소를 가리키는게 가능하다.
* 배열의 이름은 포인터 *
배열의 이름은 배열의 시작 주소를 가리키는 포인터
배열의 이름 a는 &a[0] 와 같다
int a = 5;
int *p = &a;
*p = 10;
p[0] 10;
*(p+1] => a[1]
*(p+2] => a[2]
*(p+3] => a[3]
- p가 100번지라고 가정하면
- int 형 p + 1 = 104 번지가 된다.
- double 형 이면 p + 1 = 108 번지가 된다.
- char 형 이면 p + 1 = 101 번지가 된다.
- 따라서 포인터는 연산할 때 가리키는 데이터의 크기 만큼 증감하는 크기가 달라진다.
실습
int iArray[5] = { 1,2,3,4,5 };
printf("%d, %d \n", iArray[0], iArray[1]);
printf("%p, %p \n", &iArray[0], &iArray[1]);
printf("%p \n", iArray);
// iArray[0] 하고 iArray 의 주소값이 똑같은걸 확인할 수 있다.
// 실습 6 1차원 배열명의 포인터 타입
int* iPtr;
// 포인터가 배열의 이름이면 배열의 시작점이 된다 즉 iPtr[0] = iArray[0] 이랑 같음
iPtr = iArray;
// 기존 배열 출력
printf("%d, %d, %d \n", iArray[0], iArray[1], iArray[4]);
printf("%d, %d, %d \n", iPtr[0], iPtr[1], iPtr[4]);
// 실습 7 포인터 연산 ( 주소 값 증감 )
char c = 'b';
int i = 3;
double d = 3.14;
char* cp = &c;
int* ip = &i;
double* dp = &d;
printf("증감 전 %p, %p, %p \n", cp, ip, dp);
cp++, ip++, dp++;
printf("증감 후 %p, %p, %p \n", cp, ip, dp); // 주소값이 타입형 만큼 증가 한걸 확인 할 수 있다.
cp += 3; ip += 3, dp += 3;
printf("한번 더 증감 후 %p, %p, %p \n", cp, ip, dp); // 주소값이 타입형 * 수 즉 + 3 일 때 char = 3 int = 12 double = 24 만큼 증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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