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C

포인터와 함수, 포인터 배열

parkrams 2024. 1. 30. 15:18
728x90

포인터와 함수

  • Call by value ( 값 전달 )
    • 복사본 개념 생각 - 기존 값은 변하지 않지만 복사본의 값은 변함
// x 와 y의 값을 바꾸는 함수
void swap(int x, int y) {

    int temp;

    temp = x; 

    x = y;

    y = temp;
}


int main(void) {

    // 함수는 복사본을 만드는 것 이기 때문에  swap 을 해준다 해도 기존에 있던 값은 바뀌지 않는다.
    int x = 3, y = 5;

    printf("기존 값 =>  x 는 %d 이고 y 는 %d 이다 \n", x, y);

    swap(x, y);

    printf("바뀐 값 =>  x 는 %d 이고 y 는 %d 이다 \n", x, y);

    // 포인터 함수로 바꿔서 값 출력

    return 0;
}

// 기존 값도 3, 5 출력 바뀐 값도 3, 5 가 출력 된다. 
  • Call by address ( 주소 전달 )
    • 주소 자체를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 값이 변함
void swap(int* x, int* y) {

    int temp;

    // temp는 포인터x 를 역참조 한다.
    temp = *x; 

    *x = *y;

    *y = temp;
}

int main(void){

    int x = 3, y = 5;

    printf("기존 값 =>  x 는 %d 이고 y 는 %d 이다 \n", x, y);

    // x 와 y 의 주소값을 넣어준다.
    swap(&x, &y);

    printf("바뀐 값 =>  x 는 %d 이고 y 는 %d 이다 \n", x, y);

    // 포인터 함수로 바꿔서 값 출력

    return 0;
}

// 기존 값은 3,5. 주소 안에 있는 값을 바꾸기 때문에
// 바뀐 값은 5,3 이 된다. 

포인터 배열

  • 포인터의 배열도 포인터 참조랑 똑같다
  • 배열은 하나의 인덱스 마다 하나의 주소값을 가진다
  • 배열을 선언 후 포인터 배열을 만들어서 인덱스를 지정한다.
  • 포문으로 포인터 배열에 배열의 주소값을 하나씩 넣어준다.
  • 출력할 때는 포문으로 하나씩 역참조 하면서 출력한다.
  • 배열의 길이를 구할 때는 sizeof(배열) / sizeof(int) 이지만 포인터 배열의 길이를 구할 때는 sizeof(포인터배열) / sizeof(int*) 로 구해준다.
    • int* (인트 포인터) 안해주면 길이가 달라지니 주의 할 것.
int array[10] = { 1,2,3,4,5 };

int* ptrArray[10];

for (int i = 0; i < sizeof(array) / sizeof(int); i++) {

    // 포인터 배열에 각 주소 값 저장;
    ptrArray[i] = &array[i];
}

printf("길이가 몇 인데? :  %d \n", sizeof(ptrArray) / sizeof(int*));

for (int i = 0; i < sizeof(ptrArray) / sizeof(int*); i++) {

    // 배열을 역참조 해서 하나씩 값을 출력한다.
    printf("ptrArray[%d]의 값은 : %d 다 \n", i, *ptrArray[i]);

}
  • 배열의 이름은 포인터
    • 배열이라는 자료 구조는 포인터를 1씩 증가하면서 만들어 진 자료 구조
    • int a[5]; 에서 a = &a[0] ( 배열의 이름 a 는 a의 첫번째 인덱스의 주소와 같다. )
int a[5] = {1, 2, 3, 4, 5}; 

int * p ;  // 인트형 주소를 포인터

p = a; //  포인터를 배열의 시작 주소를 가리키는게 가능하다.

* 배열의 이름은 포인터 *

배열의 이름은 배열의 시작 주소를 가리키는 포인터 

배열의 이름 a는  &a[0] 와 같다 

int a = 5;
int *p = &a;
*p = 10;
p[0] 10; 

*(p+1] =>  a[1]
*(p+2] =>  a[2]
*(p+3] =>  a[3]
  • p가 100번지라고 가정하면
    • int 형 p + 1 = 104 번지가 된다.
    • double 형 이면 p + 1 = 108 번지가 된다.
    • char 형 이면 p + 1 = 101 번지가 된다.
    • 따라서 포인터는 연산할 때 가리키는 데이터의 크기 만큼 증감하는 크기가 달라진다.

실습

    int iArray[5] = { 1,2,3,4,5 };

    printf("%d, %d \n", iArray[0], iArray[1]);

    printf("%p, %p \n", &iArray[0], &iArray[1]);

    printf("%p \n", iArray);


    // iArray[0] 하고 iArray 의 주소값이 똑같은걸 확인할 수 있다. 

    // 실습 6 1차원 배열명의 포인터 타입 

    int* iPtr;

    // 포인터가 배열의 이름이면   배열의 시작점이 된다 즉 iPtr[0] = iArray[0] 이랑 같음 
    iPtr = iArray;

    // 기존 배열 출력
    printf("%d, %d, %d \n", iArray[0], iArray[1], iArray[4]);

    printf("%d, %d, %d \n", iPtr[0], iPtr[1], iPtr[4]);
    // 실습 7 포인터 연산 ( 주소 값 증감 ) 

    char c = 'b';
    int i = 3;
    double d = 3.14;

    char* cp = &c;
    int* ip = &i;
    double* dp = &d;

    printf("증감 전 %p, %p, %p \n", cp, ip, dp);

    cp++, ip++, dp++; 

    printf("증감 후 %p, %p, %p \n", cp, ip, dp);  // 주소값이 타입형 만큼 증가 한걸 확인 할 수 있다.

    cp += 3;  ip += 3, dp += 3;

    printf("한번 더 증감 후 %p, %p, %p \n", cp, ip, dp);  // 주소값이  타입형 * 수  즉 + 3 일 때 char = 3 int = 12  double = 24 만큼 증가
728x90

'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문자열 , 문자열 포인터  (0) 2024.02.02
함수포인터2 좀 더 상세 포인터 배열 조금 더  (0) 2024.02.01
포인터  (1) 2024.01.28
배열  (0) 2024.01.25
형변환, 10진수 -> 2진수  (0) 2024.01.20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5/07   »
1 2 3 4 5
6 7 8 9 10 11 12
13 14 15 16 17 18 19
20 21 22 23 24 25 26
27 28 29 30 31
글 보관함